직무 · 모든 회사 / 인사
Q. 안녕하세요 대학교 행정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인사 직무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현직자분께 간단한 인터뷰 질문을 원하여 5가지 질문을 드렸습니다.
1. 인사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 인사 담당자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3. 인사 직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나 경험이 있을까요? 4. 신입 사원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5. 인사 담당자로 일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6.06.21
답변 4
꾸부리과국도화학코대리 ∙ 채택률 57% ∙일치직무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인사 직무를 희망하신다니, 반갑습니다^^ 문의주신 부분에 대하여 답변 드립니다. (번호 순) 1. 저의 경우, 학부 시절 노사관계론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인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인사직무로 진로를 결정하고, 대학원에서 인사조직을 전공하고, 노무사 수험을 경험하면서, 인사 직무에 대한 확신으로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2. 인사담당자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역량은 커뮤니케이션입니다. 더 세부적으로는 '경청'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인사 직무는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격증이 많지는 않습니다. 가장 확실한 자격증은 '공인노무사'가 있는데, 이건 굉장히 스페셜하고, 취득하기도 어려운지라 보통 인사직무로 희망한다면 한국공인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HRM전문가', '사회보험전문가' 혹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이나 아무래도 OA활용능력이 필요하다보니, 컴활 자격증 정도 있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4. 제 경험상 신입사원분들이 처음부터 퍼포먼스를 내야한다는 강박이 있는거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의욕만 과하고, 그러다보면 쉽게 일에 흥미를 못가지거나 지칠때가 있는거 같습니다. 조직에서 신입사원에 기대하는 것은 성과가 아니라 배우고자 하는 의지, 성실함입니다. 5. 아무래도 회사의 방향성에 따라 설계된 제도를 직원들과 공감하는 과정들이 지금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평소 직원들과 많이 소통하면서 회사의 상황과 회사의 비전 등을 많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꼭 현업에서 뵙길 바랍니다^^
댓글 3
MMMOOOONN작성자2026.06.21
길고 친절한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어느 업종의 인사 직무이신지 여쭤봐도 괜찮으실까요?
꾸부리과국도화학2026.06.21
@MMOOOONN 저는 화학제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MMMOOOONNMMOOOONN작성자2026.06.21
@꾸부리과 아 알겠습니다 답변 갑사합니다!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0%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인사 직무는 조직의 성장과 구성원의 역량 발휘를 직접 지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껴 선택하게 되며 가장 중요한 역량은 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입니다. 행정학과 전공 지식은 규정과 제도 수립에 도움이 되며 노무사 자격증이나 인턴십을 통해 실무 프로세스를 미리 경험해 보는 과정이 유익합니다. 신입 사원은 주로 급여나 근태 관리 등 기초적인 데이터 입력 과정에서 단순 실수를 많이 하므로 꼼꼼한 확인 습관이 필요합니다. 인사 담당자로 일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평가나 보상 결과에 대해 구성원을 설득하고 신뢰를 유지해야 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댓글 1
MMMOOOONN작성자2026.06.21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현직 인사담당자마다 답변은 다르겠지만, 인사 직무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관점에서 참고할 만한 내용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사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인사는 회사의 성과를 결국 사람이 만든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용, 교육, 평가, 보상 등 조직과 구성원의 성장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사람과 조직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이 선택합니다. 또한 다양한 부서와 협업하며 회사 전체를 이해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인사 담당자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사팀은 경영진, 현업부서, 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해야 합니다. 또한 문제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공정성, 문서 작성 능력, 데이터 분석 능력도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HR 데이터 활용 역량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인사 직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나 경험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공인노무사, ERP 인사정보관리사, 컴퓨터활용능력, 전산회계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입 채용에서는 자격증보다 경험을 더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회, 동아리 운영진, 멘토링, 인턴, 채용 지원 업무, 교육 프로그램 기획 경험 등이 인사 직무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신입 사원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업무 능력 부족보다 보고와 소통 부족에서 실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모르는 것을 혼자 해결하려다 문제가 커지거나 진행 상황을 공유하지 않아 일정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입일수록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상황을 공유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인사 담당자로 일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인가요? 많은 인사담당자들이 직원과 회사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부분을 가장 어렵다고 이야기합니다. 채용, 평가, 보상, 인사이동 과정에서는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객관적인 기준과 원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사 직무를 준비하신다면 단순히 사람을 좋아한다는 수준보다 채용, 평가, 교육, 보상, 노무 등 인사의 세부 영역을 공부하고 본인의 경험과 연결해서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에서도 "왜 인사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인사 직무는 사람을 상대하는 일인 만큼 숫자보다도 소통과 조율에 강점이 있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십니다. 저는 대학 동기 중 인사 쪽에 오래 근무한 친구 이야기를 들어보면 처음에는 채용이나 교육처럼 눈에 보이는 업무로 관심을 갖다가도 결국은 조직 안에서 사람과 제도를 연결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느껴 이쪽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군요. 가장 중요한 역량은 결국 커뮤니케이션과 꼼꼼함입니다. 사람을 대할 때는 부드럽게 응대하되 기준은 분명히 잡아야 하고 서류와 일정 관리도 틀리지 않게 챙겨야 하니 두 가지가 같이 가야 합니다. 자격증은 필수라기보다 도움이 되는 수준이고 노무 기본 지식이나 엑셀 활용 경험이 있으면 실무 적응에 분명히 유리합니다. 신입이 많이 실수하는 부분은 인사 업무를 단순한 행정으로만 보는 점입니다. 실제로는 작은 안내 하나도 구성원에게는 민감할 수 있어서 말투와 전달 방식까지 세심하게 봐야 하거든요. 또 기한 관리나 개인정보 취급을 가볍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어려운 경험으로는 이해관계가 다른 부서와 일정이나 기준을 맞춰야 할 때가 가장 부담이 크다고들 합니다. 이럴 때는 원칙을 지키면서도 상대가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하는 힘이 중요하니 인터뷰에서는 인사 업무가 왜 사람과 제도를 함께 보는 일인지에 초점을 맞춰 말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학점 하락시 문제가 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현재 막학기 재학 중으로, 4-2학기 성적이 아직 반영되지 않은 상태에서 입사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부 기업은 지원 단계에서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아 현재 누적 학점 기준으로 지원서를 작성하였는데, 이후 최종 합격 후 마지막 학기 성적까지 반영되면서 최종 학점이 지원 당시 기재한 학점보다 낮아질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지 문의드리고 싶습니다.
Q. 페이롤 신입
인사 업무 중 페이롤은 특히 쌩신입 뽑을 가능성 극히 희박할까요 ..?
Q.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사항(gpt관련)
안녕하세요 인사팀에 종사하고 계신분들이나 또는 자기소개서를 써보셨을 여기 계신 모든분들께 질문드립니다 저는 opic IM2 학점 평균3.66/4.5 입니다 1. 기업에 수백 수천개의 자기소개서가 접수될텐데 이를 먼저 거르는 기준이 있을까요? 영어성적, 학점을 통해 먼저 거르나요? 2. 카피킬러의 gpt 킬러에서 제가 쓴 자소서도 표절율이 100퍼센트가 나오는데 이러면 무조건 걸러지나요? 기업 인사팀에서 gpt나 그 외의 AI로 작성된건지 확인하는지 궁금하고 저 같은 경우 100퍼센트가 뜨는 자소서를 제출하면 걸러지는지 궁금합니다. 서류탈락을 몇번 하니까 영어성적이 문제인지 학점이 문제인지 자소서가 문제인지 그냥 제가 문제인지 걱정되는 맘에 질문드립니다. 자세하게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ㅜㅠㅜ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